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입학Q&A

Home 입학안내 입학Q&A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초등특수교육과!! 글의 상세내용

『 초등특수교육과!!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이메일주소, 첨부, 담당자 지정,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초등특수교육과!!
작성자 뀨르륵 등록일 2016-04-24 조회 9985
첨부  
안녕하세요!!
초등특수교육과에 관심있는 고1학생입니다.
제가 궁금한 내용은 초등특수교육과의 직업개요,관련전공,적성 또는 흥미,취득자격,진출분야,취업현황입니다.
제가 아직 잘 몰라서 질문이 많네요ㅎㅎㅎ
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 삭제

초등특수교육과!! 글의 상세내용

『 초등특수교육과!!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이메일주소, 첨부, 담당자 지정,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답변 RE: 초등특수교육과!!
작성자 입학팀 등록일 2016-04-25 조회 9980
첨부  
안녕하세요. 입학하면 취업까지 책임지는 건양대학교입니다. 우리 대학교에 대한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학과소개

초등특수교육과는 장애아동에게 전문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졸업 시 특수학교(초등)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특수학교 초등특수교육교사 및 일반 초등학교 특수학급교사로 근무할 수 있고, 장애인 복지관 및 장애인 관련기관의 연구원으로 근무하기도 하며, 대학원 진학을 통하여 학문의 길을 가는 등 전문인으로서의 취업진로가 다양하며 유망하다. 특히 건양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는 전공과 관련한 전문적 이론을 습득 뿐 아니라 다양한 특수교육기관에서의 자원 활동과 교육실습기회를 제공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환영받는 전문 특수교육인을 양성하고 있다.

2. 학과 특징 및 경쟁력

초등특수교육과에서는 KPP(Konyang Power Program), 인라인 스케이트, 수화, 영상매체교제 제작, 기악·배구 지도자 과정 등의 Extra Curriculum이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장학제도와 1인 1연구동아리 활동 등 학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교육실습 운영을 통해 기초실습 및 봉사심을 배양(1학년)하며 초등학교 특수학급 실습(2학년)과 특수학교에서 사전실습(3학년), 사전실습과 연계된 교육실습(4학년)이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대외협력 구축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국립특수교육원 등 특수교육기관 및 전국 10여개 특수학교와 산학협력 체결, 건양새싹이 여름캠프 운영(교과부 블로거 아이디어 팩토리, KBS1, KBS2, SBS, TJB TV, 각종 중앙 및 지방 일간 신문 등 소개)

3. 전공관련 자격증

- 초등특수 2급 정교사 자격증 / 교육부
- 한국사능력시험 3급 / 국사편찬위원회
- 응급구조사 2급 자격증 /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 레크레이션 1급 / 한국레크리에이션협회
- 종이접기 초급이상 / 한국대학부설 평생교육원협의회
- 이외 기타

4. 졸업 후 진로

초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한 후에는 특수학교(초등)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하게 되며 교원임용시험을 통해 공립 특수학교 및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중등특수교육과 복수전공을 통한 특수학교(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 동시 취득이 가능하며 공개전형을 통한 국립 및 사립 특수학교 초등부 교사로도 근무할 수 있다. 장애 및 영재관련 기관의 전문 연구 인력과 조기교육실, 언어치료실, 복지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특수교육 관련 연구소 및 대학의 전문직 취업 그리고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5. 자랑스러운 동문

김성애(서천여상) : 천안신용초등학교
정유리(대덕고) : 인천송도초등학교
고영일(남성고) : 화성해원학교
서정은(호수돈여고) : 청주덕성초등학교
이신영(호남제일고) : 강진중앙초등학교
유소라(안법고) : 경기안성초등학교
전미혜(서천여고) : 인천십정초등학교
황화섭(포항여고) : 서울삼양초등학교
김보람(성모여고) : 대전흥룡초등학교
박세미(마산제일여고) : 남해삼동초등학교
박완수(마산제일여고) : 부산은애학교
연혜원(충남여고) : 보령명천초등학교
배진주(예산여고) : 수원기독중앙초등학교
여재경(구봉고) : 세종신봉초등학교
이형석(이리고) : 의성구천초등학교
이윤정(군산영광여고) : 군산명화학교
정하지(동안고) : 춘천상천초등학교
정민수(구암고) : 대구 학정초등학교
최민영(충주여고) : 충주노은초등학교
박진경(둔산여고) : 대전원명학교

6. 학과관련 FAQ

Q1. 초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하면 전공 관련 쪽으로만 취업할 수 있나요?
A1. 교원임용시험을 통한 국·공립 특수학교(급) 초·중등(중·고·전공과) 특수교사뿐만 아니라 사립 특수학교,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 장애인종합복지관,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 및 장애인 관련 기관 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Q2. 학업과 취업을 위해서는 어떠한 자질(적성관련)이 요구되고 어떠한 준비를 하여야 하나요?
A2.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나눔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마음가짐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장애 아동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자 하는 자세와 가르치는 행위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닐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특수교사는 무엇보다 아이들과 함께 하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Q3. 초등특수교육과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3. 초등특수교육과에서는 1인 1동아리 체제로 연구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 분의 교수님들께서 각각의 동아리를 맡아 수교육 관련 연구, 스터디를 통해 이론 공부를 하고, 특수교사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해 다양한 특기동아리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부 블로그 “아이디어 팩토리”에 소개된 “건양 새싹이 여름캠프”를 진행하는 등 장애학생들과의 다양한 만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외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사항은 추가질문 부탁드립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