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진로

Home 학과소개 미래진로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병원경영학과에서 취득하는 국가면허와 자격증 및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경영학과에서 취득하는 국가면허와 자격증 및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건의료정보
관리사
(국가면허)
보건 의료기관 이용자의 건강 및 질병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 관리한다. 환자들의 기본정보 및
의무기록자료를 수집하여 의료기관에서 질병 및 수술분류·진료기록의 분석·진료통계·암등록·전사등 각종 의무에 관한 기록 및 정보를 유지·관리하고 이를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병원행정사 병원행정사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을 통해 자격이 부여되며, 기획, 인사, 원무, 총무, 고개만족증진, 교육연수, 재무, 자재관리 등의 병원의 모든 분야에서 병원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CS리더스관리사 다양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구축 기반 마련에 기여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산업화 시대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험심사평가사 주요 역할은 효율적인 진료비 관리업무입니다. 의료서비스 공급자와 피보험자사이에서 조정자 역할을 함으로써 각종 의료기술 및 정책변화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합리·체계 과학적 진료비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평가업무를 통하여 의료의 질 관리 업무를 원활히 수행합니다.
손해사정사 병원의 보험청구와 관련한 업무 즉, 의료보험, 의료보호, 자동차보험, 산재보험 등의 진료비 계산, 청구, 심사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보험관련업무에 관한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 지원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산회계 회계원리와 원가회계, 세무회계(부가가치세 중 매입매출전표와 관련된 부분)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 기업체의 회계실무자로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기본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입니다.

주요 취업분야

주요 취업분야
의료기관 종합병원 및 병·의원의 원무과, 총무과, 경리과, 기획실, 홍보과, 의무기록실, 병원전산실, 의료보험심사실, 병원코디네이터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보건의료관련
공공기관
통계청, 질병관리본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암센터, 보건기관(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직공무원, 각종 보건의료 연구 사업단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등 보건의료 관련 정책 연구기관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보험회사의 적부심사요원 또는 손해보험회사 손해사정인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 일반은행, 특수은행, 투자금융회사, 종합금융회사,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투자신탁회사, 증권회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진학 및
대학교수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충남대학교 대학원, 건양대학교 대학원 및 (호주)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등에 진학 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전임교원(수원여자대학교, 신성대학교, 광주대학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