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자기주도성학부

이병임
이병임
(Byunglim Lee)
  • 직급 교수
  • 소속명 자기주도성학부
  • 연구실 창의융합캠퍼스 인문학관 318호
  • 전화 041-730-5269
  • e메일 kyclee@konyang.ac.kr
  • 학위명 교육학박사

논문

  • 뷰티종사자의 정서지능, 직무환경 및 신체피로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2023.10.01
  • 고등학생의 자기성찰, 사회적 관심, 긍정적 학급풍토가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3.06.20
  • 유아 인권그림책의 특성 탐색 인격교육 2023.05.31
  • 초등교사의 교직윤리와 자아탄력성, 반성적 사고가 인성개발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격교육 2023.05.31
  • 바이택트(bitact) 수업환경의 경험적 서사 기반의 필요와 피로 현상 분석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2023.04.10
  •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성찰 및 민주시민의식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3.02.20
  • 미국 헤어디자이너의 근무시간과 급여수준이 워라밸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2023.02.01
  • 예비유아교사의 인권의식 및 문화 다양성의식이 교직인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효능감의 매개효과 인격교육 2022.08.30
  • 바이택트(bitact) 교육생태계의 필요와 피로 현상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2022.08.15
  •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업내용의 질, 자기조절학습, 교수실재감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2022.04.20
  • 미용전공 유학생의 온라인-오프라인 수업 방법에 대한 경험 연구를 통한 효과적인 수업방안 모색 한국미용학회지 2022.04.11
  •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가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그릿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2021.06.30
  • 대학생의 다문화 감수성과 공감능력이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2021.06.17
  •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 감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2021.06.10
  • 예비유아교사의 교직헌신 및 창의적 리더십이 직무수행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2021.02.28
  •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몰입이 직무수행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헌신을 매개효과로 인격교육 2021.02.28
  •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심리극 집단상담 개발과 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01.25
  •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경험 유무, 전공만족도 및 교직열정의 수준에 따른 교사역량의 인식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05.30
  • 예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교직열정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0.04.20
  • 초등교사의 교사리더십 및 교사효능감이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인격교육 2019.12.26
  • 중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도덕지능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인격교육 2019.12.26
  • 미용전공 고등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진로포부 수준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2019.12.09
  •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열정,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19.10.20
  •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과 교직윤리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10.05
  • 독거노인의 행복과 경제활동의 참여욕구에 대한 융합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8.08.01
  • 독거노인의 일상생활 및 만성질환관리의 경험: 포커스그룹 인터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8.04.01
  • 독거노인의 심리적 외로움 경험분석: 포커스그룹 면담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8.04.01
  • 과학영재 진로결정을 지원하는 교사 활동에 대한 실태조사: 영재학교‧과학고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03.12
  •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탄력성의 조절효과 한국초등교육 2017.06.30
  • 예비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이 진로스트레스에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로포부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2017.06.24
  • 대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행복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영재와 영재교육 2017.05.20
  • 대학생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측정도구 개발 창의력교육연구 2016.12.01
  • 아동의 도덕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친구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영재와 영재교육 2016.04.01
  • 정서지능과 유머가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2015.03.20
  • 초등학생의 탄력성과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015.03.01
  • 초등학생의 성격요인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014.09.01
  •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2014.09.01
  • 특성화고와 일반고 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회복탄력성의 관계 창의력교육연구 2014.03.01

연구과제

  • 건양대학교 뷰티종사자의 정서지능, 직무환경 및 신체피로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2023.08.01 ~ 09.30
  • 건양대학교 고등학생의 자기성찰, 사회적 관심, 긍정적 학급풍토가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23.05.01 ~ 06.30
  • 한국연구재단 바이택트(bitact) 교육생태계의 필요와 피로 현상 2023.04.01 ~ 06.30
  • 건양대학교 초등교사의 교직윤리와 자아탄력성, 반성적 사고가 인성개발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2023.04.01 ~ 05.31
  • 건양대학교 동화그림책에 나타난 인권 탐색 2022.05.01 ~ 2023.04.30
  • 한국연구재단 바이택트(bitact) 교육생태계의 필요와 피로 현상 2022.04.01 ~ 2023.03.31
  • 건양대학교 수업내용의 질, 자기조절학습, 구수실재감이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22.03.01 ~ 08.31
  • 건양대학교 예비유아교사의 인권의식 및 문화 다양성의식이 교직인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효능감의 매개효과 2022.03.01 ~ 08.31
  • 건양대학교 미용전공 유학생의 온라인-오프라인 수업 방법에 대한 경험 연구를 통한 효과적인 수업방안 모색 2022.03.01 ~ 06.30
  • 한국연구재단 바이택트(bitact) 교육생태계의 필요와 피로 현상 2021.07.01 ~ 2022.03.31
  • 건양대학교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 감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1.03.01 ~ 10.31
  • 건양대학교 대학생의 다문화 감수성과 공감능력이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2021.03.01 ~ 09.30
  • 건양대학교 예비유아교사의 교직헌신 및 창의적 리더십이 직무수행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2020.11.01 ~ 2021.02.28
  • 건양대학교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심리극 집단상담 개발과 효과 연구 2020.10.01 ~ 2021.02.28
  • 건양대학교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몰입이 직무수행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교육헌신을 매개효과로 2020.05.01 ~ 2021.04.30

대외활동

  • 2014.03.01 ~ 2016.02.28 창의력교육학회 이사 이사
  • 2014.03.01 ~ 2015.02.28 한국보육학회 윤리위원 윤리위원